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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략 / 성공사례 스타벅스만의 매출 상승 시킨 마케팅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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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024-07-26
스타벅스만의 매출 상승 시킨 마케팅 비결 #1

혹시 리텐션과 재구매율이 상승하지 않아서 고민해본적 있으신가요?

이번 글에서는 스타벅스의 사례를 통해 리텐션과 재구매를 높이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스타벅스는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커피 브랜드로

뛰어난 리텐션 전략을 통해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주목할 만한 전략이 바로 프리퀀시 마케팅입니다.

프리퀀시 마케팅이란 고객이 일정 기간 내에 특정 행동을 반복하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스타벅스는 이를 통해 앱 재방문율을 무려 50%나 향상시켰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스타벅스의 성공적인 프리퀀시 마케팅 비결을 소개하고

이를 브랜드 마케터가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스타벅스의 프리퀀시 마케팅 전략


프리퀀시 마케팅의 정의 및 개념

프리퀀시 마케팅은 고객이 일정한 빈도로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이에요.

주로 리워드 프로그램, 할인 쿠폰, 포인트 적립 등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스타벅스는 기간 한정 프리퀀시 뿐만 아니라

리워드 프로그램, 할인 쿠폰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며 앱 재방문을 유도하고

이를 통해 매출을 증대시켰어요.


스타벅스 앱의 주요 기능과 혜택

스타벅스 앱은 적립 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다양한 기능과 혜택을 제공해요.

앱을 통해 음료를 주문하고, 적립된 별을 통해 무료 음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멤버십을 보유한 고객을 위한 프로모션과 이벤트, 생일쿠폰, 설문조사 등을

정기적으로 제공해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어요.


스타벅스가 고객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

스타벅스는 앱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인터랙션으로 고객 참여를 유도합니다.


첫째, 앱을 통해 쉽게 주문하고 결제할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하며 매장을 방문하더라도 앱을 사용하게 만듭니다.

온오프라인의 경험이 일관되게 유지된다는 점이 중요해요.


둘째, 개인화된 추천을 통해 고객이 선호하는 음료와 음식을 제안하고, 커스텀된 메뉴를 저장할 수 있게 해요.

오프라인에서 직접 주문하는 경우 일일이 말로 해야 했던 경험을 디지털로 변환시키며 클릭 한 번에 주문이 끝나도록 설계했어요.


셋째, 리워드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이 지속적으로 앱을 사용할 동기를 부여합니다.

매년 여름과 겨울에 진행되는 프리퀀시와 항상 활성화되어 있는 별 리워드는 고객이 "커피"라는 다양한 선택지에 놓였을 때

스타벅스를 선택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예요.


프리퀀시 마케팅은 정말 효과가 있을까?


스타벅스 사례: 앱 재방문율 50% 향상

스타벅스는 프리퀀시 마케팅을 통해 앱 재방문율을 50% 향상시켰어요.

스타벅스와 시즌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는 브랜드 파워와 '한정판'이 결합된 리워드 상품이 고객의 마음을 움직였기 때문이죠.


오픈런이나 중고거래가 이루어지는 카페 상품이 만들어지기도 하면서 스타벅스는 예약 상품 교환이라는 강수를 두기도 했어요.

이런 결과는 리워드 프로그램이 아직까지 유효한 마케팅 전략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예요.


고객 리텐션 및 재구매율 증가

프리퀀시 이외에 진행되는 리워드 프로그램은 고객 리텐션을 강화하고 재구매율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에요.


스타벅스의 리워드 프로그램은 음료를 주문할 때마다 별을 적립하고 무료 음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의 반복적 구매를 유도하며,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최근 개편된 리워드 시스템은 2주 만에 가입자 50만 명을 넘어서며 앱 사용자의 많은 관심을 모았어요.


고객 충성도와 브랜드 이미지 강화

고객의 리텐션과 재구매율이 단순히 혜택을 준다고 늘어날까요?

스타벅스의 프리퀀시 마케팅은 고객 충성도와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가장 잘 보여주는 예시가 오프라인 매장의 경험부터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는 경험까지

모두 일관되게 만들고 있다는 점이에요.


앱을 통해 간편하게 주문하면 소비자가 어떤 액션을 하지 않아도 별이 자동으로 적립됩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어떤 점이 좋았는지, 또 불편했는지 묻기도 하고요.


음료를 수령하러 가면 친절한 직원이 환대해줘요.


리저브 매장이나 드라이브스루 역시 기존 매장과 다르게 특별한 혜택을 받는다는 느낌을 줄 수 있는 경험이라 할 수 있어요.


결국 고객 리텐션과 재구매율 증가는 단순히 혜택을 제공하는 것에서 벗어나 전체적인 브랜드 경험에 집중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 지난 2월엔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가입 수가 1200만 명을 돌파하며 대한민국 인구의 23%가 스타벅스 멤버십을 사용 중이에요.


뷰리드는 여러분의 브랜드가 이런 성공적인 마케팅 비결을 통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고객 충성도를 강화하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제공해드릴게요.


함께 성장하는 뷰리드와 성공적인 마케팅을 만들어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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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테고리 > 마케팅 전략 /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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