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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략 인플루언서 마케팅 광고비,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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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024-06-12
인플루언서 마케팅 광고비, 총정리 #1

인플루언서 마케팅 광고비, 얼마가 적절할까요?

내가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광고비를 지불하는 건 아닐까? 팔로워가 10만 명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광고비를 얼마나 줘야 할까? 마케팅에 관심이 있거나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이러한 고민을 해보셨을 거예요.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각 SNS 채널별로 광고비가 달라 혼란스러울 때가 많죠.


이번 글에서는 SNS 채널별 광고비(원고료)를 쉽게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일반적인 금액을 파악하고 이를 기준으로 인플루언서와 협상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또한 협상 시 추가로 고려해야 할 요소들도 살펴볼게요.


1. 비용 계산 공식

그동안 인플루언서와의 협상은 시장에서 상인과 협상하는 것처럼 막연하게 진행되었을 거예요. 이제부터는 아래 인플루언서 마케팅 광고비 계산 공식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거예요. Neal Schaffer가 테스트한 7가지 인플루언서 가격 계산법입니다


포스팅 1회 기준


-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 1,000) * 1만 원

- 인스타그램 릴스: (평균 조회수 / 1,000) * 2만 원

- 블로그: (일 평균 방문자 수 / 1,000) * 2만 원

- 유튜브: (평균 조회수 / 1,000) * 5만 원

- 틱톡: (평균 조회수 / 1,000) * 2만 원

- 트위터: (팔로워 수 / 1,000) * 1,000원


위 공식을 참고하여 인플루언서 마케팅 채널별 단가를 가늠하고, 마케팅 예산 측정에 활용해 보세요.

인플루언서와 진행하는 캠페인 내용에 따라 금액은 달라질 수 있으니, 위 기준을 꼭 고집할 필요는 없어요.

예를 들어, 광고 경험이 적은 인플루언서는 포트폴리오를 쌓기 위해 더 낮은 금액을 제안해도 동의할 수 있어요.

이제 팔로워나 조회수 외에 단가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소들을 살펴볼게요.


2. 인플루언서 광고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1) 도달 데이터

인플루언서의 팔로워 수가 많더라도 실제로 게시물이 도달되는 숫자가 낮을 수 있어요. 가짜 팔로워를 구매해 자신의 영향력을 포장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에요. 협상하기 전에 인플루언서에게 '도달' 데이터를 요청해 확인하면 좋지만, 인플루언서 입장에서는 귀찮고 기분 나쁠 수 있어요.


도달 데이터 예시


- 인플루언서 A: 팔로워 20,000명, 평균 도달률 5% = 게시물을 본 사람 1,000명

- 인플루언서 B: 팔로워 10,000명, 평균 도달률 20% = 게시물을 본 사람 2,000명


2) SNS 채널

채널에 따라 홍보 콘텐츠 유형이 다르다는 점을 기억해야 해요. 인스타그램 사진 촬영은 비교적 빠르고 쉽게 편집할 수 있지만, 유튜브 영상과 블로그 글은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해요. 내용이 길면 세부적으로 챙겨야 할 것도 많아서 광고 단가가 자연스럽게 높아져요.


하지만 무조건 영상이라고 비싸게 진행할 필요는 없어요. 긴 영상에서도 우리 제품이 실제로 소개되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간접적으로 소개되는지 등을 고려해 비용을 협상할 수 있어요.


채널 선택 팁


- 고관여 제품: 긴 영상과 글로 고객을 설득하는 것이 좋아요.

- 시각적으로 자극이 되는 제품: 사진과 짧은 영상으로 순간 강력하게 고객의 관심을 얻는 것이 좋은 전략이에요.


3) 콘텐츠 게시 기간

인플루언서 마케팅 광고비를 협의할 때 '게시물 유지 기간'도 협의해야 해요. 보통 1개월 정도는 추가 비용 없이 최소로 유지해 줘요. 1개월 이상 유지되길 원하면 위에서 계산한 비용에서 10~20% 추가한 금액으로 협의하면 적절해요.


4) 콘텐츠 이용권한

인플루언서가 제작한 홍보 콘텐츠는 브랜드가 제작한 상업적인 광고 콘텐츠보다 더 진정성 있고 고객 친화적이에요. 그래서 많은 브랜드에서 2차 활용해요. 광고 콘텐츠의 2차 활용 권리도 광고비 포함 항목으로 협의해 둬야 나중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요.


협의해야 할 내용


- 콘텐츠를 활용할 기간

- 활용할 플랫폼과 미디어 등 사용처

- 콘텐츠 수정 및 편집 가능 여부


결론

인플루언서 마케팅 광고비는 여러 요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팔로워 수와 조회수 뿐만 아니라 도달 데이터, 채널 특성, 게시 기간, 콘텐츠 이용권한 등을 고려해 협상하면 더 효과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어요.

인플루언서와의 협상에서 이러한 요소들을 잘 반영하여 광고비를 책정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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